알아두면 좋은 경제상식

베블런 효과

나만괜찮으면돼 2023. 11. 8. 10:14
반응형

베블런 효과

 

가격이 오르는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

 

요즘은 조금 덜 해졌다곤 하지만

 

여전히 경기가 안좋음에도 명품 매장에는 아직도 웨이팅을 할 정도로 사람이 많다고 한다.

 

명품 브랜드들이 1년에도 몇 번씩 가격 인상을 하고 있는데도 말이다.

 

일반적으로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지만, 가격이 올라도 수요에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더 많아지는 현상

 

이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 한다.

 

한정팜 마케팅은 이런 베블런 효과를 더욱 부채질하는 전략이다.

 

지금이 아니면 더 이상 구할 수 없다는 말이 소비욕구를 자극해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다.

 

 

과시욕이나 허영심이 공부, 독서쪽으로 발현되게 할 순 없을까?

반응형

'알아두면 좋은 경제상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공매도  (0) 2023.11.10
서킷브레이커  (2) 2023.11.01
공유지의 비극  (0) 2023.10.31
대체재 / 보완재  (0) 2023.10.30